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로백 3.4초, 포르쉐 타이칸 보다 빨라
전기차 N 전용 기술로 고출력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갖춰

 
현대차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N이 영국의 최대 자동차 축제 '2023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 행사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을 3.4초 만에 끝내는 뛰어난 퍼포먼스를 가지고 포르쉐 타이칸(3.7초), BMW i5(3.8초), 벤츠 AMG EQE(3.5초)를 가속력에서 앞지르는 성능을 보여주는데요, 새롭게 공개된 아이오닉 5N의 주요 특징 빠르게 살펴보겠습니다.
 

📋 목차

1. 아이오닉 5N 퍼포먼스

2. 감성마력 더해줄 초음속 제트기 사운드

3. 아이오닉 5N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4. 아이오닉 5N 예상 가격

 

 

아이오닉5N 출시 가격 7,600만 원! 디자인, 제원, 출력, 주행거리, 보조금 등 정리

현대차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N 출시, 가격은 7,600만원 최고 출력 448kW(609마력), 최대 토크 740Nm(75.5kg.m) 발휘, 제로백 3.4초 현대자동차가 4일 고성능 N 브랜드 최초 전기차 양산 모델 '아이오닉5N'

shimba-tv.com

 


 

1. 아이오닉 5N 퍼포먼스

 

 
아이오닉 5N은 최대 650마력(478kW)의 고출력·고토크 모터를 탑재했으며 84kWh의 고용량·고출력·고전압 배터리가 적용됐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오닉 5N은 시속 0km에서 100km까지 3.4초 만에 돌파가 가능한데요, 지난해 출시된 EV6 GT의 3.5초보다 빠른 수치입니다. 최대출력 역시 EV6 GT의 585마력을 넘어서며 현대차 그룹이 만든 가장 빠른 고성능 차로 등극했습니다.
 

 
N-Grin 부스트(NGR)는 10초 동안 40마력을 추가해 순간적으로 최대 출력을 증대시켜 운전의 재미를 더했습니다. 부스트 모드 사용 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쿨타임'도 10초 밖에 되지 않습니다. 페들 시프트도 적용돼 내연기관차와 같은 수동 변속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5N의 배터리 시스템은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와 고성능 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고성능 전기차 N 전용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N 브랜드가 추구하는 3대 핵심 요소인 코너링 악동, 레이스 트랙 주행능력, 일상의 스포츠카를 모두 갖췄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
 

 
아이오닉 5N에는 현대차 최초로 전동화 시스템(PE)에 유체의 관성을 활용해 노면의 충격과 전동화 시스템의 움직임을 저감 하는 하이드로 마운트가 적용됐습니다. 이를 통해 주행 중 진동이 개선됐으며 향상된 승차감과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을 제공합니다.
 
외관은 현대차 N 브랜드 차량과 같은 스포티한 느낌을 극대화하는 디자인과 성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요소가 적용돼 더 역동적이고 공격적인 모습을 갖췄습니다. 하단부 검은 색상이 적용됐으며 그 밑으로 N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은 오렌지 띠가 둘러져 있습니다. 냉각성능을 높이는 N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 하단부를 가로지르는 립 스포일러가 장착돼 고성능 차량의 낮고 안정적인 자세를 구현했습니다.
 
주행거리에 관해서 현대차 관계자는 "두 마리 토끼를 다 확보할 수는 없다"라며 "최소한의 일상적인 주행을 하는 데 있어서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주행 거리를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일반 아이오닉 5의 정부공인 주행거리는 롱레인지 AWD(20인치) 기준 387km 수준으로 이보다는 적은 주행거리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감성마력 더해줄 초음속 제트기 사운드

 

 

 
아이오닉 5N은 이그니션(Ignition), 이볼루션(Evolution), 슈퍼소닉(Supersonic) 등 총 3가지 테마의 사운드가 작동되는 'N 액티브 사운드 +'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그니션 모드에서는 내연기관차 주행과 유사한 느낌의 주행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볼루션 모드에서는 미래 전기차 감성을 표현한 인공 주행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슈퍼소닉 모드의 사운드는 초음속 제트기의 추진력을 연상시키는 느낌을 담았습니다.
 
현대차는 인공주행 사운드가 나는 앰프의 위치를 차량 앞쪽 후드 중앙에 배치해 운전자가 느끼는 주행 사운드의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아이오닉 5에 존재했었던 프렁크 공간은 삭제된 것은 조금 아쉽습니다.
 

3. 아이오닉 5N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아이오닉 5N에는 기존 아이오닉 5 일반형과 다른 현대차 최신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가 장착됐습니다.  ccNC 기반의 12.3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계기판)는 클래식, 심플, N 등 3가지 디자인 테마가 제공됩니다. 
 
N 테마는 그동안 현대차 N 브랜드 차량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요, N 테마 계기판에는 모터와 배터리 온도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와 아날로그 계기판 디자인을 본뜬 속도계와 회생제동 현황이 보입니다.
 
아이오닉 5N 센터패시아 디스플레이는 고성능 주행을 위한 N 메뉴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배터리 예열, 런치 컨트롤, 토크 분배 현황 등의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5N의 고성능 주행에 필수인 '드래그 모드'와 '트랙 모드'를 가지고 있는데요, 두 모드 전부 다 배터리가 70% 이하면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아이오닉 5N 예상 가격

 

 

 
아이오닉 5N의 출시가격은 보조금 수령이 가능한 수준으로 책정될 전망입니다. 이날 행사에서 현대차 관계자는 "아이오닉 5N을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가격으로 책정하겠다"라고 언급했는데요, 동급 경쟁 차종인 기아 EV6 GT가 7584만원부터 시작해 보조금 50%(약 300만원) 수령이 가능한 만큼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은 5700만원 미만 전기차 100%, 5700만원 이상~8500만원 미만 전기차 50%이며, 8500만원이 넘는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아이오닉 5N 출시 외에도 아이오닉 6N과 향후 공개될 차량들의 출시도 암시했습니다. 어서 빨리 아이오닉 5N을 국내 도로에서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